경제연구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연구목표/목적

HOME > 연구소소개 > 연구목표/목적

핵심연구

본 연구소는 국내 대학부설경제연구소 가운데 탁월한 연구업적과 고유의 연구업무수행으로 국내외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연구소에 대한 재정지원을 업무로 하는 한국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매년 2억여원의 지원을 받으면서 금융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중심을 둔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21세기 들어서면서 산업의 중추역할을 하고 있는 금융산업 부문을 연구함으로서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이론적으로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이 국제적인 금융국가로 발돋움하려고 추진 중에 있는 동아시아 금융허브로서의 기능에 중대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본다.

그림1
그림2

연구출판

경제연구소에서는 국제저명학술지 『JER』 (Journal of Economic Research)을 일 년에 세 번(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으로 발행하여 국내외 학자들과 경제학 관련 기관들에 유익을 주고 있다.

국제교류

본 연구소는 해당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서 우수 연구 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국내외 경제여건 속에서 한국의 국제경쟁력 강화와 경제위기의 효율적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연구의 중심이 되고자 노력하며,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경제회생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아울러 선도적인 연구기관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통해 수준 높은 연구실적을 올리고 있다. 이외에도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핵심연구기관들과 국제교류를 통해 국제적인 업무들도 추진하고 있다.

그림3